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본 리뷰는 해당 출판사 서평 이벤트의 서평단으로 책을 받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오늘 리뷰할 책은 이지스 퍼블리싱의 Do It! 시리즈 신간인

'스위프트로 아이폰 앱 만들기 입문 (개정 2판)' 입니다!



Do It 시리즈 서평단으로 선발되어 이지스 퍼블리싱의 도서를 리뷰하는 것도 벌써 두 번째 입니다. 

C언어 입문 편에서 워낙 많은 도움을 받았던터라, 이번 신간도 정말 많은 기대가 되었습니다. 



특히나 이 책은 저에게 더 의미가 컸습니다! 

얼마전 Udemy에서 Mac OS Developer Course 강좌를 수강하던 중, 강좌 진행에 있어 상당한 난항을 겪었습니다. Swift는 처음 다뤄보는 언어임에도 워낙 잘 만들어져서 그런지 그리 어렵지 않게 익힐 수 있었으나, MacOS의 개발툴인 Xcode를 사용하는게 상당히 어려웠던 탓에 헤메고... 또 헤메고... 그러던 중에 본 도서의 서평단을 모집하는 것을 보고, 서평단으로 선발되는 것을 정말 절실히 바랬습니다. 

이렇게 딱 맞는 타이밍에 서평단으로 본 서를 리뷰 할 수 있게 되어 너무 행복합니다 :)








목차만 살펴봐도 책의 구성 대부분이 다 파악될 것 같습니다. 

단순히 소단원, 소제목이 나열된 목차가 아닌, 실제로 어떤 어플을 구현할지 이미지로 보여주는 목차입니다. 


덕분에 목차를 한 번 쭉 훑어보기만 해도, 앞으로의 로드맵이 대충 머릿속에 그려집니다. 

학습자의 흥미를 증진시켜주는, 무척 신선하고 좋은 목차 구성인 것 같습니다 :)





처음에는 가볍게 아이폰 앱 개발에 필요한 여러 요소들과 알아야 할 기본 지식, 개발툴인 Xcode에 대해 기본적으로 배우게 됩니다.


이후에는 뷰 기반 프로그램, 뷰 컨트롤러 기반 프로그램을 하나씩 실습해보게 됩니다.

우리가 핸드폰을 사용하면서 보게되는 화면을 '뷰' 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러한 뷰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이미지를 출력하는 프로그램부터 사용자가 직접 조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까지 실습해 볼 수 있습니다.










넷째와 다섯째 마당에선 음악과 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미디어 플레이어 어플, 스와이프 제스쳐를 활용하는 어플을 만들어보게 됩니다. 
굉장히 어려워보이지만, 한 단계씩 친절하게 가르쳐주는 '스위프트로 아이폰 앱 만들기 입문'만 있다면 누구나 쉽게 마지막 단계까지 마무리 할 수 있을겁니다! 

저도 아직 이 단계까진 마치지 못했지만, 진도가 나가는 속도를 보니 금방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책을 공부하던 초창기에 찍어놓은 첫째 마당 실습의 스크린샷 입니다.

기존의 뷰에는 Hello, This is SWIFT World!!! 라는 메시지만 출력되어있다가, Name: 창에 메시지를 입력하고 Send 버튼을 동작시키면 화면상에 입력한 메시지가 추가로 출력되는 어플입니다. 


첫째 마당을 학습하면서 해당 어플을 제작하는데 겨우 10분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기초적인 단계이긴 하지만 Swift와 Xcode를 처음 다뤄본다면 상당히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본 책을 보면서 하나씩 따라하다보면 너무나 쉽게 어플이 뚝딱 나옵니다! 


여러분도 자신만의 아이폰 어플을 제작해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이 책은 기존의 프로그래밍 경험이 전혀 없는 초심자들도 일정 단계까진 쉽게 따라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일정 부분 이상 진도를 나가게 된다면...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적인 부분에서 조금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리 직관적인 UI의 개발툴을 사용한다고 해도, 결국 근본은 프로그래밍 언어인 Swift를 이용한 개발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기초 지식들을 같이 학습해주어야 본 교재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렇지만, 문법보단 실습에 많은 비중을 둔 책이기 때문에 진입 장벽이 상당히 낮다는 점은 확실합니다. 

누구든 따라하면서 IOS 앱 개발에 흥미를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 

표지에 있는 "문법 장벽을 허물었다! 처음부터 예제로 배우니 더 빠르다!" 라는 문구처럼, 굉장히 빠르게 학습이 가능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일한 입문 장벽은 바로... Mac을 소유해야된다는 점이 아닐까 싶네요... ㅠㅠ

개발 경험이 없더라도, Mac을 보유하신 분이라면 언제든지 도전해보세요!




벌써 Do It! 시리즈를 두 권이나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언젠가 책장 가득 Do It 시리즈를 채우는 날이 오면 좋겠네요. 

언제봐도 매력적인 디자인입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