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프레임워크인 Flask는 app.py 파일이 Default로 설정되어 있어, flask run 명령어를 통해 서버를 실행하게 되면
자동으로 app.py 파일을 실행합니다.
또한, Environment 또한 production이 Default 값으로 되어 있어, 서버가 운영 환경으로 기본 실행됩니다.
따라서, flask run을 통한 서버 실행시에, 아래와 같이 App과 Environment에 대한 환경변수를 설정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예제가 많습니다.
FLASK_APP=app_name FLASK_env=development flask run
이외에도, set 명령어를 통해 먼저 Flask 환경변수 설정을 마친 후, flask run을 하거나, batch file을 사용하여 환경 변수를 한번에 세팅해주는 등의 방법이 쓰이고 있습니다.
python-dotenv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보다 편리하게 환경변수를 설정하는 방법이 있어, 공유합니다.
먼저 라이브러리를 설치합니다.
pip install python-dotenv
이후, Project의 Root 경로에 .flaskenv 파일을 생성한 후, 아래와 같이 내용을 추가하고 저장해줍니다.
# terminal에서 .flaskenv 파일 생성
vim .flaskenv
# .flaskenv 파일 내용
FLASK_APP = app.py (or your app-file name)
FLASK_ENV = development (or production)
해당 파일은 flask app 파일이 저장된 경로, 즉, Flask Project 폴더에 위치시키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flask app 파일의 이름은 app.py이지만, 다른 명칭을 사용할 경우, 위 .flaskenv 파일 내에
FLASK_APP 변수의 Value로 해당 파일 이름을 지정하면 되는 것입니다.
python-dotenv library를 install하고, .flaskenv 파일을 만든 후, 해당 경로에서 flask run 명령어를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Flask 서버가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