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오늘의 리뷰 도서는 AWS로 시작하는 인프라 구축의 정석 - 견고한 엔터프라이즈 프로덕션 환경을 만들고 지키는 법 입니다.

 

제목만 봐서는 뭔가 서버 개발자, 클라우드 개발자, 데브옵스 개발자들이 봐야 하는 책인가...? 싶을 것 같지만, 실제로는 정말 차근차근 AWS에 대해 알려주는 책입니다.

 

저는 본래 클라우드 서비스 중 AWS를 메인으로 사용하여, EC2, S3, Lambda 등 기본적인 서비스에 대한 사용 경험이 있는 상태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책을 읽으면서 배우게 된 지식들이 꽤나 많았는데요. 그야말로 AWS의 세세한 운용 노하우들도 담겨져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서두에서 IAM으로 개별 계정을 만들고, 루트 계정을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별도의 VPC를 생성하여 서비스 구축을 시작하는 것 또한 좋았습니다. AWS의 전반적인 기초 내용을 다루는 책들 중에서는, 이러한 보안 관련 부분들이 후반부에 등장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말 그대로, AWS 초심자가 인프라 구축을 할 수 있도록, 차근차근 알려준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실제 AWS 콘솔을 다루는 화면을 삽입하여, 실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되어있지만, 개념적인 부분도 충분히 튼튼하게 갖춰져 있습니다. 위와 같이, VPC에서 서브넷, 가용 영역의 개념을 다룬 부분을 예시로 들어볼 수 있겠는데요. 기본적인 컴퓨터 공학 백그라운드가 있지만, AWS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평소에 사용해본 경험이 없는 분들도 충분히 따라갈 수 있을 정도의 난이도로 서술되어 있습니다.

 

제가 평소에 주로 사용하던 서비스들은 EC2, S3, Lambda, Route53, RDS 등, 주로 개발자들이 서비스를 구축할 때에 사용하던 기본적인 것들이었습니다. 때문에, AWS를 비교적 오래 써왔더라도 인프라 기반의 관련 지식이 부족한 편이었습니다. 때문에, 위와 같은, EC2를 이용하여 점프 서버를 구축하는 것과 같은 내용은 정말 유익했습니다.

 

삽화가 적절하게 들어있는 부분도 무척 좋았습니다. 사실 AWS에서 사용하던 서버에 로드 밸런서를 붙이는 것과 같은 내용은 비교적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일 수 있는데, 이러한 부분을 이해하기 쉽도록, 구조가 잘 나와있는 삽화가 들어있는 부분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또, 단순히 특정 서비스를 사용하고 인프라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서만 서술된 것이 아닌, 실무에서 꼭 알고 있어야 할 내용이 적절하게 잘 버무려져있는 부분도 좋았습니다. 예컨대, 위 내용와 같이, 캐시 서버를 사용할 때에 캐시 데이터가 실시간 데이터와 일치하지 않을 가능성이 존재하는 것에 대한 내용와 같은 부분들 입니다.

 

AWS에서 제공하는 여러 모니터링 서비스 중, 평소에 CloudWatch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만을 사용해왔던 기억이 있습니다. 책의 말미에서 모니터링 서비스를 총체적으로 잘 다루어준 덕분에, 이 부분에서도 새로운 지식을 많이 얻을 수 있었습니다.

총평입니다.

책의 난이도는 전체적으로 어려운 편이 아닙니다. 컴퓨터 전공자들이 알고 있는 네트워크, 웹 개발 지식이 있다면 충분히 이해할만한 내용들로 서술되어 있습니다. 만약 기존에 Cloud 서비스 이용 경험이 없다면 약간 낯선 부분도 존재할 수 있으나, 이것은 타 도서로 공부할 때에도 마찬가지일 것 같습니다.

 

실제 실습을 함께 진행해보는 책이지만, 개념적인 부분도 충분히 담고 있습니다. 또, 비교적 실무에 필요한 내용 위주로 담겨져 있습니다. AWS를 비롯해 여러 회사에서 제공하는 Cloud 서비스들이 워낙 다양하고, 또 제공되는 서버와 서비스 유형이 다르다보니, 당연히 이 책에서 다룰 수 있는 내용도 제한적입니다. 그럼에도, 간단한 인프라 구축 지식을 익히는 데에는 충분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점에서, 정말 실용적인 AWS 입문서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단순히 솔루션즈 아키텍트 자격증 취득을 목적으로 하거나, 한정된 상황에서의 AWS 서비스를 사용해보려는 목적이 아닌,AWS의 전반적인 지식과 사용법을 배워보고 싶은 분들께 추천 드리고 싶은 책입니다 :)

 

 

 

본 리뷰는 제이펍의 <믿고 보는 제이펍 IT 전문서 리뷰어 2기>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무상으로 도서를 증정 받고 작성된 리뷰임을 고지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