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벌써 코로나 바이러스가 우리를 괴롭힌지도 몇 달이 지났습니다.

아직도 잦아들지 않는 코로나 사태는 다방면으로 많은 피해를 끼치고 있는데요. Brightics 서포터즈 또한,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일정의 상당 부분이 조정되게 되었습니다.


원래라면 팀 분석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이후에 개인 분석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일정이었는데요. 코로나 바이러스가 잦아들지 않아, 두 프로젝트의 순서를 바꾸어 개인별로 수행 가능한 개인 분석 프로젝트를 먼저 진행 후,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하 등 상황이 괜찮아질 경우를 고려하여 팀 프로젝트를 추후에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벌써 Brightics 서포터즈 활동을 한지도 9주차인데요. 오늘은 앞으로 10~18주차 동안 진행할 개인 분석 프로젝트 주제를 정하고, 계획서를 제출하는 진행 과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누구나 그렇겠지만, 주제를 정한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입니다. 단순히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닌, 스스로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사회적 문제점 또는 궁금증을 찾아낸 후, 그것을 해결하는 것은 두 세배는 더 어렵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저 역시 주제를 정하기까지 비교적 오랜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이번에 선택한 주제는 바로 "상권 특성이 카페의 폐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가제)" 입니다.


[출처 : 지방행정 인허가 데이터 http://www.localdata.kr/ ]


대한민국 정부 조직에 속한 행정안전부와 한국지역정보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지방행정 인허가 데이터는 지역별로 다양한 상권 데이터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화, 건강, 식품, 동물, 자원환경, 생활, 기타 등의 카테고리로 구성된 데이터는 각종 문화생활과 관련된 업종의 업체 정보, 음식점과 농축산업, 생활편의시설 등 폭넓은 범위의 상업적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전국적으로 개설된 여러 업종의 상호, 지역, 주소지, 폐업 여부 등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pixabay.com/images/id-984328/ ]



제가 주목한 것은 바로 휴게음식점에 속하는 카페(커피숍)입니다. 대한민국에 카페 열풍이 분지도 벌써 상당한 시간이 지났는데요. 비록 코로나 사태로 인해 조금 잦아든 감이 없지않아 있지만, 한때 지방과 수도권을 가리지 않고 엄청난 속도로 카페가 생겨나기도 했었습니다. 카페는 타 업종에 비해 비교적 적은 예산과 작은 규모로 시작할 수 있어 자영업자에게 인기가 많다고 하는 데요. 한편으로는 조기 폐업율 역시 상당히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흔히 카페의 매출에 악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는 바로 대기업 프랜차이즈 카페의 증가입니다. 주변에 프랜차이즈 카페가 생기게 될 경우, 개인사업자가 운영하는 카페는 매출에 직격타를 맞게 되어, 머지 않아 폐업을 하게 된다는 것이었는데요. 과연 이것은 사실일까요?


몇몇 지역에는 일명 '카페 거리'라고 불리는 밀집 지역이 조성되어 있을 정도로, 카페의 인기는 상당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상권의 영향도 많이 받는다고 하는 데요. 저는 이번 분석 프로젝트에서, 과연 카페의 폐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주변 상권의 특성에 따른 카페 폐업율을 예측해보고자 합니다.

또한, 분석 과정에서 도출되는 여러가지 흥미로운 사실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더욱 다양한 분석 시도를 하여 의미있는 결과를 끌어내려고 합니다. 


해당 분석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은 기대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요. 먼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앞둔 자영업자들로 하여금, 현 위치에서의 지속가능성을 파악하여 기회비용과 매몰비용의 소모를 절감하고, 적절한 의사 결정을 가능하게끔 합니다. 또한, 신규 창업자들에게 데이터 예측 모델 기반의 상권 분석을 가능하게 하여, 상권 집입시 보다 높은 지속가능성을 가진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해당 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타 업종에도 적용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방행정 인허가 데이터 덕분에 상당히 재미있는 분석을 시도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더욱 흥미있는 내용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포스팅은 2020년 삼성SDS Brightics 서포터즈 1기 활동의 일환으로 작성된 포스팅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