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DB 전공 수업 중 발생한 문제... Oracle DB가 맥을 지원하지 않아 Docker를 사용하여 Oracle DB SQL Plus를 사용하는 데에는 성공했으나, 실습 과정 중 일부인 .SQL 확장자로 만든 파일을 불러올때 SP2-0310: unable to open file "~~~.sql" 에러가 발생했다. 

당장 큰 문제는 없지만, 해결법을 알아내지 않고 넘어가면 추후에 또 문제가 생길 것 같은 찜찜함에, 얼마 동안 검색을 통해 해결법을 발견하였다. Docker Container에서 외부 파일에 접근할 수 없는 것으로 추정된다. 


docker exec -i DOCKER_CONTAINER_NAME sqlplus DB_USER_NAME/DB_USER_PASSWORD < /Users/LOCAL_USER_NAME/.../~~~~.sql

위와 같은 형태로, < 뒤에 Local에 위치한 sql 파일의 경로를 지정해주고, 입력하면 정상적으로 sql 파일이 실행된다.



위 명령어를 사용하면 SQL Plus가 실행되고, Container에서 정상적으로 sql 파일이 동작한다.

예시로 사용한 .sql 파일은 테이블을 생성하는 CREATE TABLE ~ 과 같은 내용이며, 테이블이  생성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