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이미 수년 동안 클라우드 업계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AWS는 그 명성만큼이나, 사용자 또한 많습니다. 아마도 백엔드 개발자라면, 누구나 한번 쯤은 AWS를 써보셨을겁니다. 특히 EC2, S3, Lambda와 같은 서비스는 개발자에게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열어주는, 무척 편리한 서비스입니다.

 

문제는 상용화 단계로 나아가거나, 비즈니스 측면에서 AWS를 사용할 때입니다. 개인적으로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는 정도라면 사실 큰 문제가 없지만, 사업화 또는 상용 프로덕트를 위한 클라우드 인프라 전환 등의 상황에서는 분명 비용적 부담이 존재합니다. 사용법만 적당히 익혀서 막 쓰다간, 상당히 큰 대가를 치루게 될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것인데요. 책의 본문에 따르면, 클라우드 비용 최적화를 거의 수행하지 않거나, 아예 수행하지 않은 조직은 약 70% 이상의 금액을 초과 지출하고 있다고 합니다. 즉, 수많은 기업이 클라우드 인프라를 사용하고 있는 현 시대에서, 클라우드 비용 최적화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된 것입니다.

 

여러 AWS의 컴퓨팅 서비스 중, 책에서 가장 처음 만나게 되는 EC2 파트를 읽고 상당히 좋은 인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비용 최적화 측면 뿐만 아니라, AWS 자체에 대한 지식을 키우는 데에서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란 생각이 들었기 때문인데요. 해당 파트를 읽으면서, 독자는 EC2의 여러 인스턴스에 대한 전반적인 유형, 특성 등을 익힐 수 있게 되고, 더 나아가, 어떠한 기준으로 EC2 인스턴스를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알 수 있게 됩니다. 즉, EC2 서비스 전반에 대해 모두 파악한 후에, 실제 비용 최적화 예시와 여러 추가적인 방법을 통해 최적화를 수행하는 법에 대해 학습하게 됩니다.

 

만약 AWS Certification의 Solutions Architect 자격증 등을 취득할 계획이 있는 분들이라면, 본 도서가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란 생각도 들었습니다. 해당 자격증에는 비용에 최적화 된 아키텍쳐 설계를 하는 문제 파트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직접적으로 이 책을 공부하기 보단, 자격증 취득에 보다 무게를 두고 있는 책을 공부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겠지만, 단순히 자격증 취득 뿐만 아니라, 실제 AWS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으면서 자격증 취득의 계획이 있는 분들이라면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4장의 네트워킹 서비스에서도, AWS의 서비스 구조를 이해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해당 파트에서는, 평소 일반적인 콘텐츠에서 볼 수 없었던 내용이 많이 담겨 있어서, 서두의 배경지식 설명 과정에서 많은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본 도서는 AWS 입문자나 초심자를 대상으로 하는 책은 아닙니다. AWS에서 제공하는 컴퓨팅과 스토리지 서비스를 잠깐 사용해본 정도가 아니라, 설계와 비용 절감에 분명한 니즈를 느끼는 독자를 대상으로 하는 책입니다. 그러나, 이미 충분하게 AWS를 사용해왔던 개발자라면, 많은 것을 얻어가실 수 있음이 분명합니다. 저 역시, 비용 절감에 관한 책으로 생각하고 읽기 시작했으나, 실제로는 AWS의 전반적인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부터 시작해서, 운영과 관련된 지식까지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한 차원 높은 수준의 AWS 사용자가 되고자 하는 분들께 강력 추천 드립니다.

 

 

 

본 리뷰는 한빛미디어의 도서 서평단 <나는 리뷰어다 2022>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무상으로 도서를 증정 받고 작성된 리뷰임을 고지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