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자바스크립트를 기반으로 하는 프레임워크를 다수 사용하면서도, 주력 언어로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지 않는 입장에서 타입스크립트는 참 가깝고도 먼 존재 같았습니다. 이미 현업에서는 다수의 회사가 타입스크립트를 채용하고 있고, 많은 튜토리얼과 학습 콘텐츠 또한 타입스크립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타입스크립트를 익힌다는 것은 단순히 문법을 익히고, 자료구조와 조건문, 반복문, 함수 따위를 사용해보는 것이 아닙니다. 효과적으로 타입스크립트를 익히고 체득하기 위해서는 결국 자바스크립트의 한계점과 단점부터 타입스크립트가 나오게 된 배경, 개선점과 신규 기능 등을 파악하는 것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러닝 타입스크립트는 초급자부터 중, 고급자까지 모두에게 충분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미 React, Vue.js와 같은 주요 프론트엔드 라이브러리를 비롯하여 다양한 자바스크립트 기반 프로젝트에서 타입스크립트가 활용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즉, 타입스크립트를 학습할 수 있는 콘텐츠 또한 이미 인터넷에 충분히 퍼져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타입스크립트 학습 콘텐츠는 그 분량이 그리 많지 않은 경우가 다수입니다. 자바스크립트와의 문법적 차이점을 기본으로, 약간의 활용 예제와 추가적인 특성을 넣어놓은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요. 문제는 저와 같이 자바스크립트를 주력으로 쓰지 않으면서 타입스크립트 학습에 필요성을 느끼는 이들, 혹은 자바스크립트에 아직 익숙하지 않은 학습자들에게 발생합니다. 

 

타입스크립트에 대한 충분히 디테일한 설명과 예제, 직관적인 설명과 함께 친절한 실사용 가이드까지, 이는 대체로 O'Reilly의 프로그래밍 언어 책들이 띄고 있는 특징과도 비슷해보입니다. 이 책은 어느 정도 자바스크립트를 알고,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학습자들에게는 첫 단계부터 차근차근 타입스크립트를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강력한 가이드가 될 것이며, 타입스크립트를 이미 사용하고 있는 개발자들에게 또한 디테일한 지침서가 될 것입니다.

 

매번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프론트엔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타입스크립트에 대한 약간의 니즈와 함께 언젠가는 학습해야 한다는 의무감을 함께 느껴왔습니다. 하지만 번번히 학습에 대한 부담이 느껴졌고, 한편으로는 퀄리티가 보장된 학습 콘텐츠가 없다는 핑계가 떠오르기도 했습니다.

 

책의 첫 번째 챕터만 쭉 읽어보시더라도, 저와 비슷한 고민을 가지고 계셨던 분들이라면 모두 막힘 없이 계속 읽어나가게 될 것입니다. 타입스크립트의 강력함과 더불어, 왜 지금 당장 타입스크립트를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가 한 눈에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비교적 경험이 많이 없는 학습자라면 아무래도 책의 두께와 디테일함에 다소 겁이 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O'Reilly의 책은 항상 처음 읽을 때 막막함과 부담감을 가지고 펼치게 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시간을 투자한다면, 시간 대비 아웃풋은 그 어떤 교재보다 보장되어 있다고 자신합니다. 타입스크립트를 공부하고자 하시는 분들, 타입스크립트에 대한 심화 학습의 필요성을 느끼는 분들, 모두에게 꼭 추천드리고 싶은 교재입니다. 

 

 

본 리뷰는 한빛미디어의 도서 서평단 <나는 리뷰어다 2023>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무상으로 도서를 증정 받고 작성된 리뷰임을 고지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