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다양한 IT 서적들을 출판하는 길벗 출판사에서 나온 '누구나 시리즈', 그 중에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에 해당하는 '누구나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입니다. 책의 뒷면에서 '사칙연산과 지수로만 이해하는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이라는 문장을 찾아볼 수 있었는데요.


이 책은 말 그대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소개하는데 있어 최대한 수학 용어와 전문 용어를 배제하고, 누구나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풀어 쓰고 있습니다. 머릿글에 소개된 내용을 보면 이 책은 기초 프로그래밍을 배운 후 컴퓨터 과학 지식을 더욱 키우고 싶은 개발자, 정규적인 컴퓨터 과학 수업을 받은 적 없는 독학 개발자,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에 대한 명확한 설명을 원하는 컴퓨터 과학도를 대상으로 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책의 1장에서는 배열을 통해 기초 자료구조에 대해 설명하고, 이어서 이진검색과 선형검색 알고리즘을 통해 알고리즘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도와줍니다. 이어서 버블 정렬, 선택 정렬, 삽입 정렬, 해시 테이블, 스택과 큐, 퀵 정렬, 연결리스트, 이진 트리 등 자료구조와 기본적인 알고리즘 전반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매 장에 나오는 알고리즘 예제는 파이썬과 루비, 자바스크립트 등 비교적 문법이 간단한 언어로 작성되어 있어 누구나 부담없이 볼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사실 알고리즘과 자료구조 교재는 대부분 300~400 페이지에 달하며 크기 역시 대학 전공서적 만한 책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따라서 교재를 1회독 하는 것만 해도 상당한 부담이 되며, 그 내용 역시 수학적인 지식이 부족한 사람이라면 혼자서 독학하기에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데요.

반면에 이 책은 알고리즘과 자료구조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도와줍니다. 


만약 자료구조 혹은 알고리즘 수업 수강을 앞두고 있거나,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전반에 대한 가벼운 이해 혹은 본격적으로 이들을 공부하기에 앞서 기본적인 지식을 취득하고 싶은 분들에게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입니다.

100번, 1000번을 강조해도 부족할 정도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이 중요한 컴퓨터 공학과 학생 혹은 주니어 개발자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