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오늘 리뷰 할 책은 길벗에서 새로 나온 신간인 R 교과서입니다.

본 책은 데이터 분석에 가장 많이 쓰이는 언어인 R의 전반적인 문법과 활용법에 대해 다루고 있는 책으로, 무려 600 페이지에 달하는 장수를 자랑하고 있는데요. 그만큼 방대한 양의 내용을 담고 있기도 합니다.


1장에서는 여느 교재와 같이 R에 관한 간단한 소개, 그리고 R Studio 세팅 등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2장부터 본격적으로 R의 기본적인 객체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데요. 벡터, 행렬, 배열, 리스트, 데이터 프레임과 같은 R에서 다루는 여러 자료형을 다루고 있으며, 각 객체마다 굉장히 상세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벡터 자료형을 설명하는 부분인데요. 벡터를 다루는 부분만 무려 10페이지 가량으로, 책 내용이 많은 만큼 한 내용 한 내용을 상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기존 교재들 중에서 벡터를 단순히 문자 저장이 가능한 자료형 중 하나로, 한 두페이지 정도를 할애하여 설명하는데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고려해봤을 때, 본 책은 도움되는 부분이 굉장히 많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두, 세번 정도만 빠르게 훑으며 보더라도,  R을 다루는 것에 훨씬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4장(기본표현식)까지는 기본적인 R 문법과 활용법에 대해서 다루고 있으며, 5장부터 본격적으로 R 함수에 대한 부분이 시작됩니다.

기본적으로 쓰이는 다양한 함수에 대해 다루는 것인데요. 통계함수 부분에서는 비교적 간단 명료한 설명과 함께, 통계값을 계산하고 보여주는 여러 함수들을 빠르게훑어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6장은 통째로 문자열에 대해 다루며, 정규 표현식까지 짧게 등장합니다. 7장은 데이터를 읽어와 간단한 기본 함수들로 시각화(plot 등)하는 것으로 시작해, 머신러닝에 속하는 회귀 트리를 사용하는 것까지 실습해볼 수 있는데요. 매 장마다 꽤 깊숙한 부분까지 다루고 나오는 느낌이라, 심화된 부분을 따로 찾아보거나 학습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러한 점이 좋았습니다.




지금까지 R의 기본적인 기능과 문법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8장부터는 본격적인 R 코딩이 시작됩니다. R이 데이터 분석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출발했다보니, 원래 코딩을 하던 분들 중 R 코딩을 유난히 난감하게 여기는 분들도 있다고 하는 데요. 8장부터 등장하는 내용들이 이러한 고민을 잘 해결해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9장에서는 함수형 프로그래밍, 10장에서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11장에서는 데이터베이스와 R을 연동하여 사용하는 법까지, 굉장히 폭넓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데요. 나아가 13장에서는 코드 성능에 관한 내용까지 다루게 되고, 코드를 최적화하는 방법, 그리고 14장에서는 R을 이용한 웹 크롤링도 다루게 됩니다.



R교과서를 통해 학습해본 전체적인 느낌은, 그야말로 책 이름 그대로라는 느낌이었습니다.

교과서라는 이름 답게, 정말 기초적인 내용부터 찬찬히, 차근차근 다루는 느낌이었고, 마치 수학책과 수학익힘책을 함께 학습하는 느낌으로 꼼꼼하게 실습까지 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R은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 비해 학습하기가 어렵다는 느낌이었는데, 이번 R교과서를 학습한 경험 덕분에, 더 이상 R을 사용할때도 크게 헤맬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여러 R교재를 전전하면서 필요한 내용을 찾곤 했는데, 당분간은 그럴 일이 없을 것 같네요. 또, 앞으로 주변 지인들이 R 학습을 위한 교재를 추천해달라고 한다면, 고민없이 이 책을 추천드리게 될 것 같습니다.


모쪼록, R을 보다 깊숙히, 기초를 탄탄히하며 학습하고 싶으신 분들께 적극 추천드리는 책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증정받아, 길벗 출판사의 서평단 이벤트의 일환으로 작성된 것임을 알려 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