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본 리뷰는 한빛미디어의 도서 서평단 <나는 리뷰어다 2021>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무상으로 도서를 증정 받고 작성된 리뷰임을 고지합니다. 

 

JS 기초부터 타입스크립트, ES2021까지 핵심만 쏙쏙, 이라는 부제를 가진 '모던 자바스크립트 핵심 가이드' 입니다.

300페이지가 조금 안 되는 분량에, 책의 판형도 A5 사이즈보다 약간 더 큰 정도입니다. 그야말로 '핵심만 쏙쏙'이라는 말이 딱 어울리게, 무척 알찬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00부터 23까지, 총 24개의 챕터로 구성된 본 도서는 매 챕터마다 특정 주제를 설명과 함께, 말미에 퀴즈가 삽입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문제수가 너무 많거나 어려운 경우에는, 아무래도 학습 의욕을 고취시키기 보단 저하시키게 되고, 퀴즈 자체가 유명무실해질 수 있겠지만, 본 도서의 퀴즈는 그야말로 본문의 콘텐츠를 심도 깊게 읽었는지 체크하는 정도의 수준에서 풀이가 가능합니다. 사용하는 언어가 늘어날수록 자칫 헷갈릴 수 있는 문법 요소나 용례 들을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도록 해주는, 나름의 세심한 배려로 보입니다.

 

JS를 사용하긴 했지만, 그 경험이 많지 않은 입장에서, 모던 자바스크립트 핵심 가이드는 많은 도움이 된 책이었습니다. 특히, 타 프로그래밍 언어를 하나 이상 익혀서 적절히 활용하고 있는 개발자, 또는 학부생들이 JS 학습용으로 쓰기에 아주 좋은 난이도의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와 같이, 기존에 JS를 사용한 경험이 있고, 지금도 사용하고 있으나, 문법의 핵심적인 부분들을 모두 이해하고 있지 않은 분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사실 기성 프로그래밍 언어 교재 학습의 큰 난관 중 하나는, 자비 없는 분량인데요. 매일 배워야 할 기술이 쏟아지는 시대에서, 400~500페이지를 넘나드는 분량의 기술서를 통독하는 것은 정말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고, 이런 책들은 목차를 통해 그때 그때 필요한 정보를 찾아보는 백과사전과 같은 역할로 전락하고 마는 것이 부지기수입니다.

즉, 시중의 JS 교재의 상당수는 콘텐츠의 퀄리티 자체가 훌륭하더라도, 이걸 온전히 읽어내는 것은 독자의 몫이기에 그 부담이 상당합니다. 반면에 '모던 자바스크립트 핵심 가이드'는 제목 그대로, 가장 최신 JS의 핵심만을 쏙쏙 뽑아내어 가르쳐주는 책이기 때문에, 맘만 먹으면 하루 안에 충분히 내용을 다 소화할 수 있을 정도의 분량 입니다.

 

즉, 에디터 설치부터 시작해서 메모리 개념, 변수의 개념, 배열의 개념과 같이 개발자의 기본 소양에 속하는 개념들을 문법과 결부지어 하나씩 설명하는 '입문-초급자용' 책도 아니며, 그렇다고 언어의 기본 문법부터 용례와 실전 활용법까지, 하나부터 백까지 모두 담고 있는 백과사전형 책도 아닙니다. 군더더기를 싸악 빼고, 빠른 시일 내에 모던 JS의 핵심을 이해하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가장 큰 도움이 되는 책이기에, 해당 도서에서 생략된 여러 개념과 설명 없이도 충분히 콘텐츠를 소화할 수 있는, 기존에 어느정도 개발 경험이 있는 분들에게 가장 유효할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저에게 가장 도움이 되었던 파트는 챕터 17부터 챕터 22까지 걸쳐서 등장하는, ES2016, ES2017, ES2018, ES2019, ES2020, 그리고 부록의 ES2021까지 이어지는, 주요 신기능 소개에 대한 부분입니다. ECMAScript 신규 버전 등장에 따른 신기능 추가는 모든 JS 개발자들이 숙지해야 할 중요 사항이라고 강조되는 것을 자주 봤지만, 정작 필요할 때마다 사용법만 참고하는 경우가 많아서, 한번에 머릿속에 쭉 넣어놓을 기회가 없었습니다. 

이번에 본 도설르 통해, JS의 핵심 문법, 기능들과 함께 ES2016~2021까지, 쭉 머릿속에 정리하고 나니, 앞으로는 JS 사용과 학습의 효율이 훨씬 더 올라갈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저와 같은 입장의 독자 분들이라면, 가급적 하루 날 잡아서 처음부터 끝까지 쭈욱 읽어나가시는게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분량에 압도 당하여, 쉽사리 책을 펼칠 생각조차 못 하게 되었던 '하나부터 열까지' 스타일의 책에 지친 분들,

언젠가 한번 JS의 주요 기능과 문법을 제대로 공부해야겠다 생각만 하고, 생각만 하고... 또 생각만 하시던 분들.

이번 기회에 모던 자바스크립트 핵심 가이드와 함께 JS의 핵심만 쏙쏙 뽑아서 공부해보시길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