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본 리뷰는 출판사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은 후 작성된 리뷰임을 고지합니다.

 

웹 프론트엔드 분야는 아직까지 SPA의 시대입니다. 단일 웹페이지로 구성된 웹 애플리케이션을 의미하는 SPA(Single Page Application)은 최초 페이지의 리소스를 모두 받아와 로딩하고, 이후에는 서버로부터 데이터만을 받아와서 지속적으로 동일한 페이지를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렌더링 방식을 사용합니다. 즉, 데이터의 변경이 일어나는 부분만 수정하므로, 효율적이고 자연스러운 서비스의 제공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SPA 라이브러리는 Angular JS, Vue.JS, React로, 이 중에서도 React가 아직까지 굳건한 점유율을 굳히고 있다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2013년에 리액트가 공개 된 이후로, 벌써 8년이란 세월이 지났고, 앞으로 리액트의 향방이 어떻게 될지도 알 수 없는 상황이지만, 적어도 2021년 하반기로 넘어가는 이 시점까지, 리액트는 아주 굳건한 프론트엔드 라이브러리의 대표 주자입니다. 또, 탄생 이후로 프론트엔드 분야와 함께 발전해오며, 현존하는 프론트엔드 개발자들의 직무를 명확히 하는데에 큰 도움을 주었다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최근 리액트에 대한 관심이 커지게 되어, 타 출판사의 교재들과 함께 한 동안 리액트를 집중적으로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개정 2판으로 새롭게 출간된 러닝 리액트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마침 7월 리뷰 도서로 제공받게 되어, 무척 좋았습니다.

 

일단, 출판사에서 권장하는 사전 지식은 '자바스크립트 초급', 그리고 사전 학습을 권장하는 책들로 '모던 자바스크립트 핵심 가이드'를 비롯한 자바스크립트 입문 학습서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리액트로 효율적인 웹 UI를 구축하려는 개발자를 위한 본격 입문서'라는 카피가 적혀 있지만, 무작정 이 책으로 리액트에 입문하기엔 꽤 무리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O'REILLY의 IT 서적들은 대부분 높은 퀄리티를 갖추고 있지만, 국내 출판사에서 출간된 한국인 저자의 책과 사뭇 다른 형태가 많다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예컨대, 항상 국내 서적만 읽어오신 분들이라면 약간의 불친절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똑같이 '입문서'라는 카피로 나온 책이라도, 하나부터 열까지 친절하게 예제 코드, 예제 코드를 실행시키는 명령어까지, 매번 제공하면서 다 떠먹여주는 책이 있는가 하면, 이 코드가 실제로 작동을 시켜야하는 예제 코드인지, 아니면 보고 넘어가야 하는 코드인지, 트러블슈팅은 어떻게 해야되는지, 책을 넘길 때마다 아리송하게 느껴지는 부분이 많은 책도 있습니다.

 

이 책은 후자에 가깝습니다. 즉, 이제 막 HTML/CSS/JS 조금 맛 보고, 프론트엔드 개발 한번 해보자 하고 웹 개발 입문 단계에 머무르고 있는 개발자들이 학습하기에는 비교적 난관이 많이 있을 법한 책입니다. 하지만, 리액트를 제대로 공부해보고자 한다면 언젠가 분명 보게 될 책이기도 합니다.

 

시중의 많은 입문서들은 '일단 만들어보기'를 시도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reate-react-app을 사용해서 바로 개발 세팅을 마치고, jsx 파일 안에 components를 하드코딩 해서 일단 무언가 만들어보면서 감을 잡는 것과 같은 내용인데요. 이런 구성에 익숙하고, 이런 구성을 기대하면서 이 책을 펼쳐 들었다면, 조금 난감한 상황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완전한 리액트 입문자라면 본 도서보다 조금 더 실습 위주의, 평이한 난이도의 도서로 먼저 리액트를 맛본 후에, 어느 정도 리액트의 개념을 잡아야겠다는 생각이 들 때에 러닝 리액트를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미 어느 정도 리액트를 체험해보신 분들이라면 7장부터 많은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저 역시 리액트 학습을 시작한지 얼마 안 된 시점에서 본 도서를 봤을 때보다, 어느 정도 실습이 진행되고 기초 개념에 대한 이해가 수반된 다음에 다시 본 도서를 봤을 때 훨씬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완전한 입문서로 본 책에 접근하기 보다는, 입문서를 하나 정도 뗀 후에, 다음 과정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모쪼록, 많은 리액트 개발자 분들에게 선택 받아온 러닝 리액트는 분명히 실무에 근접한, 좋은 퀄리티의 학습 교재로 보입니다. 만약 리액트 입문을 고려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타 교재와 함께 러닝 리액트 2판을 같이 구매하시는 것을 적극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