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이번 2021년, GH5 2세대 발표, GH6 출시 준비 소식 발표 등 신제품 출시 관련 소식과 함께 마이크로포서드 최신 바디에 대한 펌웨어 업데이트가 함께 이루어졌습니다.

 

지난 6월 9일에 GH5s의 V2.0 업데이트, G9의 V2.4 업데이트, G100의 V1.2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는데요.

GH5s와 G100은 마이크로포서드 라인 중에서 가장 최신 모델이기 때문에 업데이트 소식이 그리 이상하지 않으나... 2017년에 출시된 G9을 아직까지 업데이트 해준다는 것은 상당히 감동적인 일이었습니다. 심지어 GH5는 이번 펌웨어 업데이트에서 제외되고 말았는데요. 이번 GH5s와 G9의 주요 업데이트가 AF 관련 업데이트였던 것을 고려해보면, GH5의 AF 하드웨어의 경우 해당 업데이트가 불가능하여 제외된 것으로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관련 주요 사항은 아래 링크에서,

https://www.panasonic.com/global/consumer/lumix/firmware_update.html#GH5S-G9-and-G100

 

펌웨어 업데이트 파일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에서 가능합니다.

https://av.jpn.support.panasonic.com/support/global/cs/dsc/download/index.html

 

사실 G100의 경우, 영상 세로 촬영시 이에 대한 메타 데이터를 추가하여, 추후 재생시 이미지 회전 여부를 선택할 수 있게 하는 업데이트와, USB 연결시 PC에서 바디를 인식할 수 있게 하는 업데이트만 이루어져서, 사실상 성능 관련 업데이트는 전무했습니다.

 

반면에, GH5s의 경우, HDMI 단자를 통한 RAW 영상 출력이 가능해졌고, 

GH5s와 G9 모두 AF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공통적으로 탑재된 AF 개선의 경우, 기존 AF 성능 대비 2배 빠른 눈/얼굴 감지 및 5배 빠른 사람/동물 감지 AF로 개선이 되었으며, 기존 대비 피사체가 절반 크기여도 인식이 된다고 하는데요. 여러 해외 유튜버들의 리뷰 영상을 시청하고, 실제로 테스트 해본 결과, 알고리즘 상 문제인지, 일부 상황에서 워블링이 일어나거나 기존 대비 AF 인식률이 더 떨어지는 등 문제는 있지만,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훨씬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국내 커뮤니티에서도, 이 정도면 이제 AF가 없다고 할 수준은 아니다... 기존에 비하면 정말 괄목할 만한 개선이 이루어졌다... 등의 의견이 보였습니다. 

 

분명한 것은, AF 성능이 기존에 비하면 훨씬 개선되었다는 점입니다. 특히 G9의 경우, 기존에 탑재되지 않고 GH5s, G100에만 들어갔던 녹화시 RED REC 프레임 표시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이런 사소한 편의 기능을 추가해준다는 점이 정말 세심한 배려라고 생각됩니다. 

사실 별거 아니긴 한데... G9과 G100 투바디를 사용하다보니, 동시에 영상을 찍을때 간혹 아쉬운 마음이 들었기에... 개인적으로 정말 환영할만한 업데이트였습니다.

 

이제 파나소닉 G9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과, G100 업데이트 방법, GH5s 업데이트 방법을 공통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가이드에 따른 업데이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불시에 카메라의 전원이 종료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배터리를 가득 충전시킨 후에,

메모리 카드 하나를 포맷시킵니다. (가급적 카메라에서 포맷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위 링크에서 압축된 펌웨어 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풀어준 후에, 메모리 카드의 가장 최상위 경로에 파일을 넣어줍니다.

파나소닉 바디에서 메모리 카드를 포맷하게 되면, 최상위 경로 아래에 DCIM, PRIVATE 폴더가 생성되어 있는데, 이 폴더들에 진입하지 않고, 이 폴더들이 보이는 상태에서, 해당 경로(메모리 카드에 바로 진입한 상태인 LUMIX 경로)에 파일을 넣어주면 됩니다.

 

이후 메모리 카드를 장착하고 카메라 바디를 켠 후, 사진 재생 버튼을 눌러주면 바로 펌웨어 업데이트 안내가 나옵니다.

만약 메모리 카드를 포맷하지 않고 해당 과정을 진행할 경우, 그냥 메모리 카드 내에 들어있는 사진이 표출되니, 꼭 포맷을 한 후 진행하여야 합니다.

이미지 재생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버전 업데이트 안내가 나옵니다.

예를 누르면 진행됩니다. 

 

위 G9과 같이, G100도 동일하게 펌웨어 업데이트 화면이 표출됩니다.

 

업데이트 중에는 절대로 카메라 전원을 꺼서는 안 됩니다. 자칫하면 메인보드가 고장나서,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AS를 받아야 하는 위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잠시 기다리면,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완료됩니다.

 

G9의 경우, 펌웨어 업데이트 이후, 녹화 중에 테두리 RED REC FRAME 표시 옵션이 활성화 되어 있지 않습니다.

설정에 들어가서, 활성화 해주셔야 녹화 시에 G100, GH5s 처럼 붉은색 테두리 표시가 나타나게 되니, 유의하세요!

 

반응형